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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25.10.14 18:24 작성자 차현정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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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ews1 DB


(서울=뉴스1) 배지윤 기자 = 국내 식품업계가 '선택과 집중' 전략을 본격화하고 있다. 성장성이 낮거나 수익성이 떨어지는 비핵심 사업을 과감히 정리하고 식품·외식 등 주력 분야에 역량을 집중하는 흐름이 뚜렷하다.
최근 고금리·고물가로 인한 수익성 압박이 커지는 가운데 체질 개선을 통해 재무 건전성을 확보하고 미래 성장 동력을 강화하려는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CJ제일제당은 지난 1일 사료·축산 자회사인 CJ피드앤케어를 네덜란드 사료기업 로얄 드 허스(Royal De Heus)에 매각하는 본계약(SPA)을 체결했다.
이번 거래에서 CJ피드앤케어의 매각 가치는 저신용서민대출 1조 원대로 그중 부채가 약 8000억 원, 순수 지분가치는 약 2190억 원 수준으로 알려졌다. 매각 대금 가운데 2000억 원은 3년에 걸쳐 분할 지급되며 실적에 따라 최대 3500억 원까지 늘어날 수 있는 언아웃(조건부 추가 지급) 조항도 포함됐다.
CJ제일제당은 이번 매각으로 차입금을 줄여 재무 구조를 개선하고 비핵심 사업을 정리 리드코프 해 사업 구조를 단순화했다. 이를 통해 식품·바이오 중심의 안정적 수익 기반을 강화하고, 신사업 투자 여력도 확보했다.
신세계푸드(031440)도 비핵심 사업 매각을 통해 체질 개선에 나섰다. 버거 프랜차이즈 '노브랜드 버거'와 B2B(기업간거래) 베이커리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기 위해 모태나 다름없던 급식사업부를 경쟁사 아워홈에 매각하는 햇살론 승인률 절차를 진행 중이다.
또한 신세계푸드는 이미 상반기 미국 대안식품 자회사 '베러푸즈'를 청산했고 '스무디킹' 사업을 철수하는 등 비효율 사업 정리를 이어가고 있다. 수익성이 낮은 사업을 과감히 정리하고, 성장성이 높은 외식·베이커리 중심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재편하겠다는 전략이다.
증권가에 따르면 신세계푸드는 급식 부문 소구권 매각을 통해 약 1200억 원의 현금을 확보하고 1019억 원 규모의 매각차익을 4분기 실적에 반영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부채비율은 2024년 184.1%에서 2026년 49.2% 수준으로 낮아질 전망이다.
반대로 핵심 사업과의 시너지를 극대화하기 위해 유관 사업체를 인수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K-라면 대표주자인 농심(004370)과 복리예금은행 삼양식품(003230)도 기존 라면 사업과 맞닿아 있는 '소스 사업'으로 손을 뻗었다.
농심 모회사 농심홀딩스는 소스 전문업체 세우의 지분을 전량 인수하며 연구개발(R&D) 역량을 확장하고 제품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고 있다. 삼양식품은 '불닭소스'를 중심으로 한 K-소스 브랜드 글로벌화를 위해 식품 제조사 지앤에프를 인수해 제품 경쟁력과 생산 효율성을 강화하고 있다.
이처럼 내수 부진과 원가 압박이 이어지는 가운데 식품업계는 외형 확장보다 안정적인 현금흐름과 수익성 중심의 체질 개선에 속도를 내고 있다. 경기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과거처럼 무리하게 사업을 늘리기보다 재무 구조를 정비하고 핵심 사업의 경쟁력과 수익성을 끌어올리는 데 초점을 맞추는 분위기다.
한 식품업계 관계자는 "고물가·고금리 상황이 장기화되면서 식품기업들이 단기 실적보다 장기 체질 개선에 방점을 찍고 있다"며 "규모 확대보다 한정된 자원을 어디에 투자해 브랜드 경쟁력과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이느냐가 핵심 과제가 되고 있다"고 말했다.
jiyounbae@news1.kr